저자는 자금도, 실적도, 인맥도 없는 평범한 30살 직장인에서 연봉 10억 인기 강사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풀어냅니다

     

    결핍, 초조감

    저자는 초, 중, 고 해외 유학, 직장인 생활을 하며 늘 나랑 맞지 않는 것 같아 초조했다고 합니다. 셀프 이미지로 '싫증을 잘 내고, 아무것도 계속하지 않는 사람'이었다고 표현하면서 말이죠

     

    야근 수당도 없이 살인적인 업무로 회사 집을 반복하던 중 정신적, 경제적 위태로움을 느끼고 도망치듯이 회사를 나오고 열심히 준비해서 조건이 더 좋은 회사로 이직을 했습니다.

     

    이 회사에서 저자는 과도한 업무의 트라우마 때문에 바보인 척 직장생활을 하게 되죠. 동료들은 점점 더 업무를 맡기지 않게 되었고 대충대충 몸도 편하고 주말도 즐기는 삶을 살게 됩니다. 어느 순간 돌아보니 바보인 '척' 이 아닌 정말 일을 못하는 바보가 되어버린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티브이에서 일본 국민 모두의 기대를 짊어지고 관객들의 주목을 받으며 링크 위를 미끄러지는 아사다 마오를 보며 같은 시대, 같은 나라에 살고 있는데 나의 인생과 왜 이렇게 다를까? 하고 느끼게 되고 나도 내 인생을 열정적으로 살고 싶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저자는 일본 사람입니다).

     


     

    나를 어떻게 바꿀까?

    이 당시 저자는 사귀던 남자 친구와도 헤어지고 동거를 끝내며 이사를 했습니다. 이사를 하며 모은 돈까지 다 써버리고 가장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가 결혼과 돈이었지만 상대가 있어야 하는 결혼보다는 돈을 목표로 삼게 되죠.

     

    그렇게 먼저 시작하게 된 것이 회사의 급여 이외에 수입원 만들기였습니다. 그래서 부업에 대해 알아보게 됩니다.

     

    부업에 관한 블로그들을 보고 매거진을 보고 자기 계발서를 보며 저자는 점점 가치관이 변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내뱉는 말에 주의를 하게 되고 회사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만해지는 등 '자신이 바뀌면 세상이 변한다'라는 걸 몸소 체험하게 됩니다.

     


     

    인생의 전환기

     그러던 중 여행을 가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저자가 하루 종일 회사에 틀어박혀 일을 하고 있는 동안 좋아하는 장소에 가서 노트북을 펴고 일을 하고 블로그를 통해 언어로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등 자유롭게 사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죠. 더 놀라웠던 건 이런 사람들이 모두 극히 평범한 생활을 해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저자는 꼭 저런 삶을 실현할 거라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목표 정하기

    본인의 미래 목표를 정하고 그러한 것이 생긴다면 세 가지 스텝을 실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1. 자신의 현재 장소 분명히 하기
    2. 정보는 취사선택(어느 것을 자신에게 도입할지 결정) 하기
    3. 현재 있는 장소와 실현하고 싶은 미래와의 갭을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메워나가기

     

    만약 하고 싶거나 목표가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저자는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을 적어보라고 말합니다. 그런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적다 보면 하고 싶은 목표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ex) 좁고 불편한 욕실 때문에 스트레스받는다 -> 넓고 사용하기 쉬운 욕실이 있는 집으로 이사 가고 싶다

     

    매일 루틴을 바꿔보라고도 말합니다 -> 일상의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들이 새롭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바꾸라

    무의식 중에 낭비하고 있는 시간 의식화해서 지키기

    자신의 시간의 가치를 최우선 하기

    일정을 자세히 조사해서 시간을 컨트롤할 것

    티브이나 스마트게임보다는 책을 한 페이지라도 읽을 것

    불필요한 인간관계(직장 내 회식)는 필요 없다

    미래 목표로부터 거꾸로 계산하기

    ex) 나의 인생 목표 -> 1년 후 목표 -> 이번 달 목표 -> 오늘 목표 -> 1시간 목표

    메모하고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틈새시간 활용하기(지하철 통근시간 책 읽기, 점심시간 혼자 밥 먹으며 공부 30분 하기)

    집중력 유지하기 위해 시간 단락 만들기(60분 작업 -> 15분 휴식 -> 60분 작업 -> 15분 휴식.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기는 힘들다. 시간은 짧게 단락 지을수록 집중력 유지 가능)

     


     

    작은 성공의 습관 기르기

    스스로 돈을 만들어보기(회사 월급 말고 단돈 천 원이라도)

    물건 팔기(장사의 기본, 중고거래, 경험의 가치)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의 네 가지 원칙

    1.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2. 재고를 만들지 않는 비즈니스
    3. 이익률이 높은 비즈니스
    4. 정기적인 수입을 만들어 내는 비즈니스

     

    저자는 중고거래, 모임 기획, 에어비엔비 등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며 사고를 확장해 나갔다고 합니다. 그렇게 자신감을 쌓아가며 '돈은 아이디어와 행동을 통해 즐겁게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라고 가치관이 바뀌어 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실행을 강조하며 결과에 초조해하지 말고 도전의 과정을 즐기라고 말합니다.

     


     

    인간관계는 돈보다 중요

    지금 나의 인간관계는 나를 비추는 거울 ->되고 싶은 나를 실현하고 있는 사람을 찾을 것

    세미나, 모임 등을 참석하며 인간관계 넓혀나가기

    상대방의 뇌내 점유를 차지하는 걸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기 쉽다(상대방 입장에서 행동하고 말하기)

    성공한 사람들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주목하기

    행복의 연쇄효과(도움을 받으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주기 -> 주변에 행복한 사람들 모임 -> 내가 더 행복해짐)

    필요 없는(부정적 영향 주는) 인간관계 정리

    소중한 사람들을 응원할 것

     

    감정적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 네 가지 스텝

    1. 자리에서 바로 반응하지 말고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감정을 삭힌 후 사건을 바라볼 것
    2. 상대방의 합리성을 추측
    3. 자신의 입장은 명확히 전달, 그 후에는 상대방의 의사도 존중
    4.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의 얼굴 떠올리기

     


     

    저자는 마지막으로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말과 함께 몇 가지를 제안하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매일 열심히 몰두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기(좋아하는 일)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

    하나부터 집중하기(일을 너무 이것저것 벌리면 효율 떨어짐 -> 포기할 수 있음)

    모든 사람을 관찰해보기

    인생 목표의 작은 버전부터 실행

    나는 이런 타입이라는 것에 집착하지 말 것(유연한 자세)

    결점이야 말로 예상치 못한 힌트(바꾸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 있게 잘해나갈 수 있음)

    자신을 믿을 것

     


     

     

     


     

    총평

    부업을 하거나 블로그를 하는 등 개인화 시대에 맞춰 살아감을 목표로 삼는다면 좋은 울림이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과는 다른 일을 하는 저자일 수 있지만 꿈을 이뤄나가는 방법론적인 면에서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저자가 변화하는 과정 속에 여러 자기 계발서에서 나와있던 내용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목표와 현재와의 갭을 통해 노력하는 모습은 이전에 서평을 올렸던 '꿈꾸는 다락방'의 내용과도 통하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강의를 다니고 뛰어난 사람들을 쫓아다니며 스스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구나 라는 게 느껴졌습니다. 스스로 변화를 원하는 분께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개인 평점

    4.0/5.0

    ★★★★

     

    구독, 공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