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티젠 오나란

    제목 : 있어 보이는 나를 만드는 법

    옮긴이 : 서유리

    발행인 : 김태웅

    출판사 : 동양북스

    출간 연도 : 2021.6

    페이지 : 총 348면



    식탁에서 끊임없이 딸과 토론하기가 지긋지긋했던 저자의 부모님은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자에게 정당 가입을 권유하게 됩니다. 관심 있는 온갖 주제로 토론하기를 좋아했던 저자는 자신과 교집합이 많은 정당에 가입하게 되고 우연한 기회로 의회 후보로 나가게 됩니다. 이민자 가정에서 자란 대학생 후보로 선거 모토는 교육과 통합이라고 타인에 의해 프레임이 쓰인 채로 온갖 질문 세례를 받게 되자 저자는 생각해본 적도 없는 분야라 심도 있는 토론을 할 수 없었고 그때 남이 정해준 대로 따르면서 살아가면 안 되겠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자는 이때 어떻게 하면 나의 주제와 실행 과제를 잘 정할 수 있을까라는 것을 고민하게 되었고 본인이 직업적 커리어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하는 퍼스널 브랜딩에 관해 내용을 전개해 나갑니다(퍼스널 브랜딩은 직업뿐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하지만 이 책에서는 저자 본인의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직업적인 부분만 나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어떻게 나를 가장 잘 상품화할 수 있을까?(X) -> 사람들이 나를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주제가 뭘까?(O)

     

    어떻게 퍼스널 브랜딩을 할 것인가?

    내가 보는 나다른 사람이 보는 나교차점나의 브랜드 주제이다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고민(타고난 재능, 특별한 전문 지식이나 능력, 무엇에 열정적인 관심)

    -> 나의 친구, 동료에게 나의 특별한 점 물어보기

    전문적인 것보다 어떤 사안을 바라보는 나의 유일무이한 시각이 중요(전문가일 필요 없다. 차별성 필요)

    자신의 주제를 개인화(어떤 주제든 나와 연결시키기)

    지금의 일을 그만두어도 여전히 지속될 자신만의 주제 찾을 것

    브랜드 전략 ->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메시지에 관심을 보일 사람들을 목표로 할 것(단순 상업성 X)

     

    기업의 브랜딩과 퍼스널 브랜딩의 공통점과 차이점

      기업의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공통점 성공을 원함
    차이점 숫자가 평가의 잣대 왜 그런 주제를 추구하는지 동기가 필요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퍼스널 브랜딩으로 네트워크 창출 -> 다양한 분야와 협업 가능(일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


    전체적으로 각종 소셜 미디어에서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며 성공한 저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성공하기 위한 방법론 들을 책에 풀어냅니다.

     

    총평

    제목이나 다루는 주제는 좋았지만 전체적인 내용 구성이 아쉬웠습니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알겠지만 중반 이후 집중도가 떨어졌습니다. 중간중간 흥미로운 소재들이 있긴 했지만 저자가 말하는 주제에 비해 페이지 수가 조금 많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페이지를 200페이지 안쪽으로 해서 굵직한 주제만 나타내 줬다면 훨씬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 평점

    2.5/5.0

    ★★☆

     

    구독, 공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